C & C++/디딤돌 C언어

Part 2. 첫 번째 프로그램 Hello, World!

언휴 2024. 1. 9. 08:47

 

[디딤돌 C언어] Part 2. 첫 번째 프로그램 Hello, World!

6. 첫 번째 프로그램 만들기

이제 처음으로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봐요.
프로그램 언어를 공부할 때는 머리로 이해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받드시 개발 도구에서 만들어 보는 것이 필요해요.
책의 내용을 머리로 이해했다고 만족하지 마시고 개발도구로 만들어 보세요.

이번에 만들 프로그램은 콘솔 화면에 “Hello, 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이예요.
여러분은 이 과정을 통해 개발 도구에서 C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익힐 수 있어요.
그리고 C언어의 문법 요소도 간단히 살펴볼 수 있답니다.

여기에서는 Microsoft Visual Studio 2022 개발 도구를 사용할게요.

(2023년 12월 26일 현재 동영상에서는 Visual Studio 201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발 도구 버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학습하는데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아요.

새 프로젝트 만들기를 선택하세요.

새 프로젝트 만들기
새 프로젝트 만들기

 

빈 프로젝트 템플릿을 선택하세요.

빈 프로젝트
빈 프로젝트

프로젝트 이름을 결정합시다.

Visual Studio에는 하나의 솔루션에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실습에서는 하나의 프로젝트만 생성할 거예요.

 

프로젝트 위치는 여러분이 원하는 작업 폴더를 선택하시면 좋아요.
여러분은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개발자는 자신이 개발한 프로그램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언제나 자신이 개발한 프로그램이 어디에 만들어지는지 알 수 있게 작업 폴더를 선택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프로젝트 이름 결정
프로젝트 이름 결정

 

솔루션 탐색기 창에서 [HelloWorld] 프로젝트의 [소스파일]에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러한 메뉴를 컨텍스트 메뉴라고 불러요.
컨텍스트 메뉴에서 [추가], [새항목]을 선택하세요.

새 항목 추가
새 항목 추가

C++ 파일을 선택하고 실제 파일명의 확장자는 .C로 명시하세요.

Visual Studio에서는 C와 C++ 컴파일러는 Cl.exe로 같습니다.

Cl.exe 컴파일러는 파일의 확장자에 따라 C 혹은 C++ 컴파일러가 동작합니다.

소스 파일 추가
소스 파일 추가

이제 새로 추가한 소스 파일에 다음처럼 코드를 작성하세요.

/* Hello, World 프로그램
   콘솔 화면에 Hello, World를 출력 */   
#include <stdio.h> //표준 입출력 헤더 파일 포함문

int main() //프로그램 진입점
{//블록 시작문
    printf("Hello, World\n"); //함수 호출문
    return 0; //결과 반환문
}//블록 종료문

그리고 디버깅 시작(F5) 혹은 디버그 하지 않고 시작(Ctrl+F5)하세요.
콘솔 화면에 “Hello, World”를 출력하고 종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실행화면
실행화면

7. 첫 번째 프로그램 설명

첫 번째 프로그램은 C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기 위한 것이예요.
여기에서는 간단하게 설명하고 앞으로 하나 하나 자세히 다루기로 할게요.

7.1 주석

/* Hello, World 프로그램
콘솔 화면에 Hello, World를 출력 */

C언어에서는 동작하는 코드는 아니지만 개발자가 어떠한 의미로 작성한 것인지 이해하기 쉽게 주석을 사용할 수 있어요.
주석을 작성할 때는 /*로 시작해서 */로 끝을 표시하여 구간을 주석으로 만들 수 있어요.
그리고 슬러쉬(/) 두 개를 사용하면 같은 줄의 뒤에 내용을 주석으로 만들 수 있어요.

7.2  매크로

#include <stdio.h> //표준 입출력 헤더 파일 포함문

C언어에서는  #이 붙어있는 구문은 약속한 코드로 바꾸어주는 매크로 문법이예요.
개발 도구에서는 매크로 구문을 약속한 코드로 바꾼 후에 컴파일을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컴파일 전에 수행해서 전처리기 구문이라고 부르죠.

매크로 구문 중에서 #include는 뒤에 표시한 파일의 내용을 소스 파일에 포함시키는 구문이예요.
미리 작성한 라이브러리를 이용하거나 다른 파일에 있는 내용을 포함할 때 사용하는 구문이죠.
여기서 포함한 stdio.h 파일에는 키보드에서 입력받거나 모니터에 출력하는 표준 입출력(Standard Input Output) 기능을 사용할 때 포함하는 구문이예요.

7.3 진입점 함수 main

int main() //프로그램 진입점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딩하고 표준 입출력 장치 파일을 여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개발자가 작성한 main 함수가 시작하죠.
개발자가 생각할 때 프로그램은 main 함수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어요.
이러한 이유로 main 함수를 프로그램 진입점(시작하는 지점)이라고 불러요.

7.4 블록

{//블록 시작문
}//블록 종료문

{ 와 }는 하나의 블록을 지정할 때 사용해요.
함수 정의문처럼 반드시 써야할 때도 있지만 단순히 코드를 보기 쉽게 영역을 구분할 때도 사용할 수 있어요.

7.5 함수 호출문

printf(“Hello, World\n”); //함수 호출문

printf는 표준 출력(모니터, 콘솔 화면)에 원하는 형태로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앞에서 설명한 #include< stdio.h>를 작성한 이유도 이 함수를 이용하기 위해서죠.

7.6 return

return 0; //결과 반환문

return 문은 함수에서 수행한 결과를 반환할 때 사용해요.

이것으로 Hello, World 프로그램의 설명을 마칠게요.
여러분은 책만 보고 머리로 이해하는 것에 만족하지 마시고 반드시 개발 도구를 이용하여 작성하세요.
실제 프로그래밍 학습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작성하면서 경험적인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